본문 바로가기



시군뉴스


H 홈 > 시군뉴스

Untitled Document
강원도통합인터넷방송 Untitled Document
Loading the player2 .......

강릉시정뉴스 (2017.10.8-10.14)

제작 강릉시 (http://www.gn.go.kr) ㅣ 등록일 2017-10-10 ㅣ 조회수 5227

[All 이프로그램은 모든 연령대의 시청자가 시청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CJ헬로비전]

헤드라인
문화올림픽 실현을 위해 건립되고 있는 강릉 올림픽아트센터가 오는 연말 문을 열 예정입니다.

강릉의 대표축제 가운데 하나죠. 주문진 오징어 축제가 10월 12일부터 나흘 동안 주문진항에서 개최됩니다.

주문진 등대지구 새뜰마을의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노력으로 마을이 점점 활기를 띄고 있습니다.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고용과 복지, 서민금융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통합 서비스 센터인 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영동권 최초로 강릉에도 문을 열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강릉시정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올림픽 아트센터, 마무리 단계

문화올림픽 실현을 위해 건립되고 있는 강릉 올림픽아트센터가 오는 연말 문을 열 예정입니다.
공사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강릉아트센터의 모습입니다. 얼마전 운영시스템을 구축하고, 명예관장을 위촉했는데요, 아트센터를 운영할 인력도 보강했습니다.
올림픽 아트센터는 오는 11월 준공을 앞두고 있고, 12월 22일 개관식을 가질 예정입니다.
개관식을 시작으로 다양한 장르의 공연 프로그램과 올림픽 특집프로그램이 풍성하게 마련될 계획입니다.
한편, 아트센터는 2018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중 전 세계 1000명의 IOC위원과 주요인사가 참가하는 IOC총회 개회식 장소로도 활용됩니다.


주문진 오징어축제 10월 12일부터 나흘간 열려

강릉의 대표축제 가운데 하나죠. 주문진 오징어 축제가 10월 12일부터 나흘 동안 주문진항에서 개최됩니다.
올해 주문진 오징어 축제는 12일 저녁, 다양한 공연과 불꽃놀이를 시작으로 나흘간의 일정에 들어갑니다.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는 맨손 오징어잡기와 회 썰기 체험, 오징어 낚시, 시식회 등 다양한 체험이 펼쳐집니다.
이와 함께 화려한 축하공연도 펼쳐져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축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문진 등대지구 ‘새뜰마을 주거환경 개선사업’ 활발

주문진 등대지구 새뜰마을의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노력으로 마을이 점점 활기를 띄고 있습니다.
생활여건 취약지였던 강릉시 주문진 등대지구. 국가 공모 사업인 ‘새뜰마을 주거환경 개선사업’ 시행으로 등대지구를 가로지는 소방도로가 개통돼 긴급차량과 각종 배달 차량이 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0월부터는 슬레이트 지붕개량사업을 추진중이어서 등대지구에 산재해 있는 30년 이상 된 노후 건축물의 주거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을공동체 공동이용시설이 올해 완공되면 등대마을 아카데미와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교육을 추진해 성공적인 도시재생의 모델로 자리매김하게 될 전망입니다.

 


하수관로 정비사업 본격 추진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강릉시는 2021년까지 연차별로 4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강남동과 초당동, 경포동 지역의 하수관로 정비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지역에 오수와 우수관로 31.54km를 신설하고, 1,593가구의 배수설비를 정비하는 등 분류식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착공할 계획입니다.
이번 정비사업을 통해 집중호우시 연안과 하천으로 방류되는 하수를 차단할 수 있어 남대천과 강릉항, 경포호와 경포해변 등의 수질이 크게 개선될 것이며, 강릉하수처리장의 오수 처리 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강릉고용복지플러스센터 개소

고용과 복지, 서민금융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통합 서비스 센터인 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영동권 최초로 강릉에도 문을 열었습니다.
지난 9월 21일 강릉고용복지플러스센터의 개소식이 열렸습니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강릉시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 서비스 주체가 다른 공공기관이 합동근무를 하면서 고용과 복지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게 됩니다.
이제 구직을 희망하는 사람이나, 경력단절 여성, 저소득 취약계층 등 상황이 다른 대상자들도 강릉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방문하면 일자리와 복지, 서민금융 등의 상담과 지원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Pine City, FINE 강릉

우리 지역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Pine City, FINE 강릉”입니다. 요즘 강릉이 올림픽을 앞두고 꽃향기가 가득한 도시로 변해가고 있는데요, 내 집과 내 점포 앞 화분 내놓기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도 아름답고 향기 가득한 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꽃과 함께 하고 있는 분들 찾아가봤습니다. 함께 보시죠.


◀R E P▶ 전호준 리포터
(리포터 : 이 꽃은 언제봐도 너무나 아름답죠. 요즘 강릉이 꽃의 도시가 되어 가고 있단 소식에 제가 또 발빠르게 현장을 전해드리기 위해서 나왔는데요, 향기 한번 맡아봐야겠습니다. 어우 이거 아니야. 이 향기에 다같이 취해보러 가실까요)

우리 리포터~좀 느끼하셨다구요? 걱정마세요~ 활짝 핀 꽃들이 여러분을 상큼하게 만들어드릴겁니다. 꽃의 향기 가득한 이곳은 강릉 문화의 거리인데요, 거리가득한 예쁜 화분들을 볼 수 가 있었습니다. 가을 햇살에 꽃들도 활짝 피어 오가는 시민들을 향해 미소 짓고 있었는데요, 꽃 종류도 참 다양하죠.

◀I N T▶ 정춘희 / 강릉시 내곡동
(인터뷰 ? 질문 : 이렇게 길거리에 꽃이 이렇게 있으니까 보시니까 어떠세요
답변 : 기분이 참 좋아요 이렇게 꽃을 보니까
질문 : 이제 올림픽도 하고 그러잖아요. 보시기에 어떨 것 같으세요?
답변 : 외국에서 온 사람들도 좋아하겠죠?
질문 : 꽃 보니까 기분이 막 좋아지시는 것 같죠 지금?
답변 : 으쌰~)

문화의 거리에 놓여져 있는 화분은 각 상점별로 물도 주며 관리를 하는데요,
요즘 강릉에선 내 집과 내 점포 앞 화분 내놓기 캠페인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자~이번엔 자리를 옮겨 얼마전 화분 식재를 마친 교2동으로 찾아갔습니다.
이곳은 올림픽 파크 진입도로인만큼 더 신경써서 꽃을 심어놓은 모습입니다.

◀I N T▶ 이순희 / 스마일강릉실천협의회 교2동 지원협의회 회장
(인터뷰 ? 질문 : 이 꽃 어떤 마음으로 심으신거예요?
답변 : 올림픽 파크에 자리하고 있는 교2동 주민들이 모든 사람들이 올 때 저렇게 예쁜 마음으로 맞이해야겠다하는 마음으로 꽃을 준비를 했습니다.
질문 : 이야 마음도 곱고..근데 이 동만의 특별한 컨셉이 있다면서요?
답변 : 네 저희는 특별히 이렇게 도자기에다가 꽃을 심어놨어요. 왜 도자기에다 심었냐면요 도자기하면 아주 끈끈하고 은은한 오래 지속되는 그런 맛과 멋이 있는 그런 상징이 될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저희는 강릉시민들의 뜨거운 열기가 담겨서 올림픽이 성공한 후에도 이 뜨거운 열기가 전 세계에 퍼질 수 있기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뚝배기 같은 도자기를 준비했습니다. )

자~이번엔 성덕동 주민센터로 가봅니다. 이곳에선 오늘이 화분에 꽃 심는 날이래요~벌써 많은 분들이 모여계셨는데요, 오늘 함께 하고 있는 분들은 스마일강릉실천협의회 성덕동 지원협의회와 통장협의회, 그리고 자생단체 회원분들입니다. 손놀림이 아주 바빠보이시네요~

◀I N T▶ 최종희 / 스마일강릉실천협의회 성덕동 지원협의회 회장

(인터뷰 ? 질문 : 회장님 안녕하세요 꽃이 엄청 많아요. 오늘이 스마일 꽃담장 만들기 성덕동~아주 좋습니다. 꽃이 엄청 많은데 어떤꽃들 준비하셨어요?
답변 : 사루비아, 맨드라미, 페츄니아, 금낭화
질문 : 되게 많네요. 그럼 이거 어디에다가 심는거예요?
답변 : 성덕동 관내에 중앙고등학교에서 공단 내려가는 길, 거기에다가 담장, 펜스를 설치해서 거기에 예쁘게 심을 예정이예요.
질문 : 거기에 아무것도 없었죠.
답변 : 집이 별로 예쁘지 않았었는데 이제 예쁘게 만들어 놓을거예요.
질문 : 아~화려하게?예쁘게?
답변 : 네~한번 더 오세요)

성덕동에서 준비한 꽃은 사루비아와 패튜니아, 맨드라미로 총 150여개의 화분을 만든다고 합니다. 중앙고등학교에서 성덕동 주민자치센터까지의 도로에 꽃 펜스를 설치할 예정인데요, 펜스에 꽂을 화분을 준비하는 날이라고 합니다.

◀I N T▶ 남정길 / 스마일강릉실천협의회 읍면동 지원협의회 연합회장

(인터뷰 ? 질문 : 스마일지원협의회에서 주도하는 이 운동, 말그대로 우리 주민들이 스스로 마음이 일어나는 운동입니다. 우리 스마일 지원협의회에서 화분내놓기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답변 : 앞으로 계획은 우리 21개 읍면동 전체가 이러한 꽃 가꾸기와 집앞에 화분내놓기를 통해서 동계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 노력을 할 것이고, 온 강릉이 꽃의 물결로 뒤덮이는 아름다운 도시, 살기좋은 읍면동을 만들기 위해서 범 시민적으로 이런 활동을 전개하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예쁜 화분들이 하나둘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 꿀을 쪽 빨아먹었던 사루비아의 추억 다들 있으신가요? 이 빨간 사루비아와 애기 나팔꽃으로 불리는 페츄니아, 그리고 맨드라미가 이분들에 의해 새로운 예쁜 화분에 식재되고 있는데요, 우리 리포터도 본격적으로 도와드려봅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해서 그런가요~어느새 끝이 났는데요, 오늘 식재한 화분은 담장을 만드는 데에도 쓰이지만 또 다른 곳으로도 배달을 갑니다.

◀S O V▶
(현장음 : 네 감사합니다. 잘키울게요.)

성덕동 상가에도 꽃을 나눠드렸는데요, 꽃을 나눠준 분들도 받는 분들도 모두 행복한 순간입니다. 이 길을 지나는 분들은 아마 어제보다 오늘 더 행복한 발걸음으로 상가를 방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리고 드디어 펜스에도 꽃이 가득 꽂혔습니다. 그동안 낙후되어 있었던 성덕동의
도로가 스마일 꽃담장으로 활짝 웃는 모습이네요~

강릉 곳곳에 희망의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누구나 꽃을 보며 행복한 미소를 짓는 도시가 되지 않을까요? 앞으로 올림픽 기간 강릉을 방문할 손님들에게도 가장 예쁜 꽃~바로 우리 얼굴에 피는 스마일 꽃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게시판입니다.


지금까지 강릉시정뉴스를 전해드렸습니다. 고맙습니다.  

상세보기 닫기



점수 평점 : 0점


소셜댓글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SNS 포스팅 댓글

    등록된 포스팅 댓글이 없습니다.